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농업기술센터의 최신농업정보 게시판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투명행정으로 늘 여러분 가까이에 있는 영광군이 되겠습니다."
내용 : 최신농업정보 게시판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등의 내용 페이지입니다.
제목 ‘흰찰쌀보리’ 대체할 ‘누리찰’ 보급종 신청하세요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작성일 2019-09-05


 - 호위축병 저항성, 수량 10% 많고 기계 수확 가능… 밥맛 좋아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새 품종 ‘누리찰’ 보급종을 올해 처음으로 공급한다고 밝혔다.

1993년 개발한 ‘흰찰쌀보리’ 품종은 전국 찰보리 재배 면적의 80%에 이른다. 키가 68cm로 작아 기계 수확이 어렵고, 보리호위축병1)과 성숙 후 쓰러짐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누리찰’은 이를 보완하기 위한 대체 품종으로 개발됐다. 2015년 품종 등록 후 보급 체계2)에 따라 올해 처음 국립종자원에서 보급종을 공급한다.

20여년 만에 ‘흰찰쌀보리’를 대체할 ‘누리찰’은 병해와 쓰러짐에 강하고 생산량이 많은 품종이다.

‘누리찰’은 천립중3)이 25g으로 작고, 입형은 둥근형으로 흰찰쌀보리와 비슷하다.

보리호위축병과 쓰러짐에 강하고 1ha당 약 4톤이 생산돼 수량도 10% 늘었다.

밥을 지었을 때 흡수율과 퍼짐성이 좋다. 경도는 낮고 탄력이 좋으며 십힘성이 낮아 식감이 부드럽다. 호화4) 특성 분석 결과, 최고 점도와 강하 점도가 높아 식미가 좋고, 치반 점도가 낮아 노화가 느리게 진행된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면역력을 높이는 기능성 물질 베타글루칸 함량은 6.8%로 일반 보리5)와 비슷한 수준이다.

‘누리찰’은 현재 국립종자원 누리집(www.seed.go.kr)에 공고, 보급종6) 신청을 받고 있다.

‘누리찰’은 보리 신품종 이용 촉진사업 및 동계작물생산계획에 따라 국립종자원 전북지원과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에서 생산하여  국립종자원홈페이지에 공고, 보급종 신청을 받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박기도 작물기초기반과장은 “올해 ‘누리찰’ 보급종 생산으로 농가 보급 확대는 물론, ‘흰찰쌀보리’ 품종 대체로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누리찰’ 보급종 종자 신청 및 공급 시기 등

-------------------------------
1) 보리호위축병: 바이러스에 의한 토양 전염으로 잎이 누렇게 변하는 황화 및 위축현상을 보이며, 저항성 품종을 재배하거나 감염을 회피하는 방법 외에는 살균제 및 살충제 효과가 없음
2) 국가 종자 보급체계: 우수품종으로 증명된 종자는 원원종→원종→보급종 단계를 거쳐 농가에 보급하게 됨(원원종에서 보급종 생산까지 3년 소요)
3) 종실 1,000개의 무게로 종실의 입자크기를 판별
4) 녹말에 물을 넣어 가열할 때 부피가 늘고 점성이 생겨 풀처럼 끈적끈적하게 되는 현상
5) 일반보리의 베타글루칸 함량은 4-6% 임
6) 종자원 보급종 가격: 소독 25,420원/20kg, 미소독 24,020원/20kg


출처 : 농촌진흥청 2019.08.28.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