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농업기술센터의 최신농업정보 게시판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투명행정으로 늘 여러분 가까이에 있는 영광군이 되겠습니다."
내용 : 최신농업정보 게시판의 제목, 작성자,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메모, 첨부파일 등의 내용 페이지입니다.
제목 농촌진흥청, 제초제로 손쉬운 논둑 잡초 관리법 소개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작성일 2018-02-05

- 농촌진흥청, 제초제로 손쉬운 논둑 잡초 관리법 소개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겨울철 논둑에 제초제를 뿌려 미리 잡초를 제거하는 손쉬운 잡초 관리법을 소개했다.

논둑이나 수로에 발생한 잡초는 관개수로를 통해 논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사전 예방 차원에서 논둑 잡초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논둑에는 85종의 잡초가 발생하며, 이 잡초들은 병해충의 서식지가 되거나 농작업 시 불편하고 벼의 생육을 방해하는 등 문제가 있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우선 논둑의 잔디 싹이 나오기 전인 2월 말까지 뷰타클로르·디클로베닐입제를 뿌리면 5월 하순까지 종자로 번식하는 일년생 및 다년생 잡초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이 제초제를 쓸 경우, 연 4~5회 하던 논둑 잡초 제거를 연 2~3회로 50% 가량 줄일 수 있어 노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5월 하순 이후 발생하는 잡초는 예초기나 경엽처리형 비선택성 제초제를 사용해 제거한다. 친환경재배논의 경우 논 안으로 제초제가 닿지 않도록 논둑에만 뿌리면 안전하다.

제초제를 뿌릴 때 잡초가 많이 올라와 있으며 예취 후에 약제를 처리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

제초제는 농협 농자재판매부 또는 시중 농약판매업소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사용 후 남은 제초제는 다음에 사용하기 위해 밀봉해 농약임을 알리는 표기를 하고 서늘한 곳에 별도 보관한다.

농촌진흥청 작물보호과 이인용 농업연구관은 "이미 등록된 제초제라도 논둑에 잡초 싹이 나온 이후 처리하면 잡초 방제 효과가 낮다."며, "잡초 싹이 나기 전에 처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 출처 : 전라남도농업기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