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건강정보

홈 > 인구교육복지 > 보건정보 > 정보마당

인쇄 QR코드 보기
내용 : 정보마당 게시판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등의 내용 페이지입니다.
제목 당뇨병
작성자 영광군청 작성일 2015-11-17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우리 몸에 가정 중요한 에너지원이 되는 탄수화물의 대사물인 포도당이 혈액 중에 필요 이상으로 올라가서 고혈당의 상태가 되고 결국에는 당이 넘쳐서 소변으로 배설되는 질환입니다.

혈당의 정상치
- 공복시 99 mg/dL 이하
- 식사후 2시간 140 mg/dL 이하

당뇨병의원인
당뇨병의 원인은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올 수 있습니다.
- 다음 (물을 많이 마심)
- 다식 (많이 먹음)
- 다뇨(화장실에 자주 감)


당뇨병의원인
혈당을 정상 범위로 유지하지 못하면 합병증은 필연적인 것으로 그 합병증에 의한 증상 등이 당뇨병에 의한 증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케톤산 혼수 : 인슐린 의존형 소아형 당뇨병에 흔하고 탈수, 구역질, 설사, 혼수 등이 옵니다.
- 고 삼투압 혼수 : 인슐린비의존형 성인병 당뇨병에 흔하고 중풍이나 심한 감염시. 탈수, 경련, 일시적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사망률 50%로 매우 위험 합니다.
- 저혈당증 : 혈당 강하제나 인슐린 치료 시 혈당이 낮아질 때 나타나며, 배고픔, 떨리고 식은땀이 나며 기운이 없습니다. 불안, 심장이 뛰고 손끝이 저리고 두통, 의식혼미가 오며 정신을 잃기도 합니다.
- 눈 : 백내장, 망막증, 녹내장 등이 있습니다.
- 신장 : 심할 경우 요독증이 되며 신부전등에서는 구토, 빈혈, 호흡곤란 등 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당뇨병을 5년 이상 잃으면 반드시 신장 합병증 여부를 검사해야 합니다.
- 심장, 대 혈관 합병증 : 동맥 경화증이 2-3배 많아지고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중풍)이 옵니다.
- 신경병증 : 다발성 말초 신경증, 자율신경병증이 있으며 손발 저리고 감각마비, 자율신경 마비, 성기능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발 : 궤양 및 괴저, 혈류 감소 및 세균 감염으로 헐거나 썩어 들어갑니다.

당뇨병 치료와 예방을 위한 습관
- 굶지 않는다.
- 과식을 하지 않는다.
- 조금씩 나누어 여러 번 먹는다.
- 튀긴 음식 육류지방은 먹지 않는다.
- 음주와 흡연은 좋지 않습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에어로빅, 스트레칭 등

당뇨에 좋은 음식
- 곡식류 (현미, 콩, 잡곡, 감자)
- 야채 및 과일류
- 전통발효식품 (된장,간장, 청국장 등)
- 우유, 두부 등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