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용어해설

홈 > 전자민원 > 자동차 > 이륜차 신고

인쇄 QR코드 보기

용어해설

신규출고 이륜자동차사용신고

제조업체에서 제작되어 신규출고된 이륜자동차(측차를 붙인 3륜, 4륜 포함)를 사용하고자 하는 신고입니다.

사용폐지 이륜자동차사용신고

이륜자동차(측차를 붙인 3륜, 4륜 포함)에 대하여 사용폐지한 이륜자동차를 재사용하고자 하는 신고이며 이륜자동차사용신고서 서식에 기재 신청합니다.

매매로 인한 소유자 변경신고

등록된 이륜차를 매매로 인하여 소유자변경을 하고자 하는 경우 잔금지급일로부터 15일 이내 신고하여야 하며 이륜자동차변경등록신청서 서식에 기재 신청합니다.

전입신고에(타시도에서) 의한 변경신고

타시도 전입신고자에 한하여 신고하여야 하며 등록된 이륜차에 대하여 전입신고일로부터 15일 이내 신고하여야 하며 이륜자동차변경등록신청서 서식에 기재 신청합니다.

상속에 의한 변경신고

소유자의 사망으로 인하여 등록된 이륜차에 대하여 상속 받는자가 상속개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신고하여야 하며 이륜자동차변경등록신청서 서식에 기재 신청합니다.

호적 또는 주민등록사항(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정정에 의한 변경신고

호적 또는 주민등록사항 정정 시 정정사항에 대하여 등록된 이륜차 기재사항을 15일이내 신고하여야 하며 이륜자동차변경등록신청서 서식에 기재 신청합니다.

사용폐지신고

등록된 이륜자동차(측차를 붙인 3륜, 4륜 포함)가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기타의 사유로 사용을 폐지하는 신고입니다.

신고필증/번호판/봉인 재교부

등록된 이륜자동차(측차를 붙인 3륜, 4륜 포함)의 사용신고필증 또는 번호판, 봉인의 분실 및 훼손 시 재교부하는 신고입니다.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주세요.
  • 담당부서 건설교통과 교통팀
  • 문의전화 061-350-5363
  • 컨텐츠갱신 2023-12-08